벌써 연말인가?
미안하지만 이 곡을 듣기 전에는 세븐틴도, 부석순도, 부승관도 몰랐다. ‘밥이나 한잔 해'(개인적으로 제목이 너무 촌스럽다고 생각함)에서 김희선이 너무 좋아하는 곡이라고 하길래 한번 들어봤는데, 좋아서 꽤 많이 돌려 들었던 기억은 남. 그래도 이게 올해 탑일 줄이야. 그래도 몇 년 전에 싹쓰리의 ‘다시 여기 바닷가’가 탑이었을 때처럼 충격적이지는 않음.
애증의 아이유다 증말. 이번 앨범에서의 다양한 시도가 왠지 난 좀 싫었던 기억이라 그 이후 많이 안 들었던 것 같은데, 그래도 일등이네. 개인적으로 그녀만의 독보적인 장르의 곡들을 더 더 많이 만들어줬으면 한다. ‘무릎’ 같은 곡은 정말 내 무덤에서까지 듣고 싶어지는 곡이니까.
내가 에피톤 프로젝트를 그렇게 많이 들었나? 아무래도 뭔가 좀 미덥지 않음. 류이치 사카모토를 열 배는 더 많이 들은 것 같은데 말야. 뉴진스는 인정합니다.
귀찮아서 한곡 선정하고는 이후 이어지는 알고리즘에 귀를 맡겼을 뿐이라고요. 음악적 모험 좋아하고 앉았네.
그렇다고 합니다.
존박의 저음이 너무 좋았음. 자전거를 타며 바람을 가를 때면 듣고 싶어 어쩔 줄 모르게 되는 곡, 윤종신의 ‘동네 한 바퀴’는 인정. 내가 마티 프리드만의 앨범을 돌려 들었다고? 매번 Mirage만 듣고 빠지는데 말입니다. How Sweet 앨범은 미니앨범이라 두곡밖에 없는데… ‘How Sweet’ 도입부에 약간 중독 됐던 적이 있긴 했음.
평소에 스스로 참 다양하게 듣는 리스너라는 자부심이 있는데, 연말 통계를 보면 너무 통속적이고 전형적인 찐따 오타쿠 느낌의 결과라 속상하다. 어디 자랑도 못할 평범한 차트.
단지 순위만 매기는 건 분석 방법론 중 가장 초보적인 접근이잖아. 자신이 인지하지 못했던 패턴이나 특성을 찾아주어 스스로 인사이트를 얻게 해 줄 수는 없나요? 선다 피차이 씨, 감 안 잡히면 연락하세요. 생각해 보니 구글에 다니는 친척이 유튜브 담당이네. 하지만, 영어로 이야기해야 하니 패스. 유튜브 뮤직 연말 통계를 볼 때마다 해지하고 싶은 마음이 불끈불끈 듭니다.(작년에도 그랬음)
이건 다른 얘긴데, 로제의 Number one girl 너무 좋으니 다들 들어보시고,
mama에서 G-Dragon의 Home Sweet Home. 양산형과 뉴타입의 차이를 느껴보시길.